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십니까?

동의보감 소재은행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의보감 소재은행은 미래창조과학부 유전자동의보감 사업의 지원을 받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운영하는 한약소재은행입니다.

동의보감은 허준이 1613년 당시까지의 의학이론과 임상경험을 집대성한 의서입니다. 또한,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2009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자랑스런 우리의 문화유산이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단미 한약 1233종, 처방 4400여종 등 현재 상용되고 있는 한약과 처방 대부분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한약 연구나 한의학 임상 연구에 시료로 사용되는 한약재는 기원, 산지, 채취시기, 가공방법 등에 따라 효능의 차이가 커서 신뢰성과 재현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동의보감 소재은행에서는 본초학적 지식 뿐 만 아니라, 이화학적 검사, 기기분석, 유전자 동정 등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동정된 표준한약을 비롯하여 단미추출물, 처방추출물 등의 한약소재를 분양합니다. 이 외에도 본 은행은 한약의 성미, 귀경, 효능, 주치, 출전, 기원식물, 약용부위, 처방구성 등 한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 동의보감 소재은행에서 분양하는 한약소재는 천연물, 한의약, 생명과학 분야 등의 기초 및 임상연구자들에게 연구결과의 신뢰성과 재현성을 확보해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동의보감소재은행 연구책임자 김호철